본문 바로가기

1분전 이슈

마사 쿰 - 케냐의 여성 정의가 어떻게 그 역경을 극복했는지

'파이어브랜드의 개혁가



Martha Koome은 Keny를 첫 여성 대법원장으로 임명했다. 그녀는 61세의 우후루 케냐타 대통령이 케냐 사법위원회(JSC)가 생방송 시청자들 앞에서 인터뷰한 후보 10명 중 1위를 차지한 지 불과 몇 주 만에 대통령에 의해 임명됐다."이 여자는 신선한 공기를 마셔요. 그녀는 질문을 받은 방식대로 대답하고 실제로 그녀 자신의 전문 도장을 찍습니다."라고 한 사람이 유튜브에서 그녀의 연기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녀의 인터뷰 동안, 그녀는 일부다처제 가정에서 케냐 동부의 메루에서 자라난 그녀의 어려운 경험을 언급했습니다 - 그녀는 식민 통치가 끝나기 3년 전인 1960년에 태어났습니다. "저는 진정한 의미의 마을 주민입니다. 나의 부모님은 농부였고 우리는 두 어머니로부터 18명의 아이들이었다. 그래서 우리 모두에게, 특히 소녀들에게 이것은 역경을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그녀가 호감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대법원장에 도달하기 위해 더 많은 역경을 극복해왔고, 전문가들은 프레드 응가 티아 대통령이 2017년 선거 당시 케냐타 대통령을 대표했던 것처럼 그가 당선자가 되도록 돈을 걸었다. 대법원은 그해 8월 부정을 이유로 케냐타 씨의 승리를 무효화했다. 야당의 보이콧 속에 케냐타 씨가 승리하기 위해 계속된 새로운 투표가 명령되었다. 응가 티아 씨는 대통령 선거 소송에서 승소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당시 법원 바닥에 있던 그의 유창함과 법률적 법리 성에 대한 해명이 분열을 초월한 케냐인들의 눈높이에 최고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쿠메 판사는 차분하고 자신만만하며 4시간 동안 그녀의 자녀와 성 권리에 대한 기록과 케냐 헌법 초안, 특히 권리장전을 하는 데 있어서의 그녀의 역할이 두드러졌다. 그녀는 현재 헌법이 "여성 차별을 완전히 배제"했던 예전 헌법과 달리 성차별을 어떻게 배제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랑스럽게 말했다."그들은 시민권을 줄 수 없었고, 그것은 자녀 결혼, FGM과 같은 관습적인 관행을 지배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우리는 먼 길을 왔습니다, "라고 그녀는 인터뷰 패널에게 말했다. 지난해, 저스티스 쿰은 "사법 제도에서 아이들의 권리를 옹호하는 것"으로 유엔 올해의 인물상 2위를 차지했다. 그녀는 또한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관한 아프리카 연합 위원회의 위원직을 역임했다. 3명의 자녀를 두고 결혼한 그녀는 1986년 나이로비 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한 후 30년 동안 인상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해에 걸쳐 다양한 학위를 취득했다. 이 졸업생은 1988년 법률 관계자로 시작했으며, 1993년 자신의 로펌을 운영 파트너로 설립했다. 그녀의 개인적인 연습 동안, 그녀는 인권을 옹호하는 것으로 유명해졌다. 다니엘 아라프 모이 대통령 정권 동안 정치적 억류자들을 대표했다. 그녀는 1980년대에 나라를 일당 국가로 만든 헌법 2A 조를 폐지하라는 소문에 연루된 변호사들 중 한 명이었다. 종종 그녀의 동료들은 여성 의뢰인을 대표하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녀는 그들의 사건을 맡았고, 법이 "가부장제에 의해 지배되고" 있기 때문에 결혼과 상속 내에서 재산권에 관한 한 법정에서 여성에 대한 정의를 얻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보게 되었다. 쿠메 판사는 인터뷰에서 "이것은 그녀가 "가족이 사회의 기반이기 때문에 가족을 돌보기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행동주의에서 이른바 '불꽃 브랜드'가 되었고, 이후 케냐의 성 및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친보노 표현과 동의어가 된 여성 변호사 연맹(Fida)의 창립 멤버였다. 2003년 당시 대통령이었던 음와이 키바키가 자신을 고등법원 판사로 임명했을 때 노련한 변호사가 재판관에 합류했다. 그 후 8년 동안 그녀는 나이로비의 가족 부문뿐만 아니라 토지 및 환경 법원을 이끌었다. 그녀는 또한 인공위성 법정에서 일했는데, 그곳에서 그녀는 대륙에서 이전에 행해지지 않았다고 말한 속도로 방대한 양의 사건들을 해결했다고 자인했다. 2012년 항소법원으로 승진한 지 4년 후, 그녀는 대법원 판사로 낙제점을 신청했다.

 

당신은 또한 관심이 있을 수 있다:



JSC 인터뷰 중 그녀의 가장 큰 도전은 2017년 선거 재출마 전날 긴급 항소심 변론에서 그녀의 역할을 변호하는 것이었다.한 고등법원 판사는 그날 모든 복귀한 선거인단과 대리인단이 불법으로 임명되었다는 판결을 내렸었다."코 오메 대법관을 비롯한 항소심 재판관 2명이 이를 뒤집으며 헌정 위기를 피하기 위한 임시 명령인 표결이 강행될 수 있도록 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면접위원회의 쟁점은 결정이 결정 자체가 아니라 공식적인 근무시간 이후에 모든 당사자가 출석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려진 판결이라는 사실이었다. 당황하지 않은 고메 판사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특수한 상황에서 항소법원이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고, 대법원이 그 후에 복귀 경찰관들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소송은 처음부터 무효라는 것을 여러 번 반복했다.

 

당황하지 않다



마사 쿰은 독립 이후 케냐 최고 법원의 15번째 수장이 된다. 케냐타 대통령이 불과 2주 만에 임명을 승인했는데, 2019년 JSC가 지명한 판사 41명에 대해 선서를 거부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심지어 그의 거부를 위헌으로 선언하는 법원 명령도 그를 꼼짝 못하게 했다. 2017년 당선무효 이후 사법부를 '고치기'하겠다는 공개 선언의 일환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지만, 대통령은 명단에 있는 판사들 중 일부의 청렴성이 의심스럽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쿠메 판사는 그녀가 훌륭한 팀플레이어라고 주장하며 필요하다면 대법원장으로서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상황을 타개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그녀는 이것이 음식으로 도움을 받아 대결을 끝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믿는다. 마찰이 생기면 동료 대법관들을 어떻게 대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점심식사가 해결책이었다."음식은 사람들이 말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우리는 무엇이 문제인지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휴식을 취할 것입니다."

 

'1분전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한: 연락사무소 철거의 배경은 무엇인가?  (0) 2021.05.24